국내 ETF 투자 세금 정리

국내 주식에 한하여는 매매 차익이 발생하더라도 세금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국내 ETF에 대해서 알아보다 보니 생각보다 세금 관련해서 알아야 할 것들이 많더라고요.


ETF 투자 요즘 많이 하시잖아요. 개별주보다는 여러 주식을 묶어놓은 ETF는 아무래도 안정적인 수익을 얻기에 안성 맞춤이나 다름없는데요. 저 같은 경우도 최근에 다양한 ETF를 매수하고 있습니다. 국내 ETF도 조만간 계속 포스팅 하도록 해볼게요.

ETF 투자 시 세금이 나온다.

어떤 ETF에 투자하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국내 상장

1. 한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이면서 국내 주가를 추종하는 것
2. 한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면서 국내 주가 이외의 것을 추종하는것(해외, 채권, 원자재, 파생상품 등)


해외 상장

1. 해외에 상장되어 있는 ETF

분배금

모든 ETF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은 분배금(배당금)에 대한 과세입니다. 주식의 배당이나 채권의 이자 같은 경우가 해당될 것인데요.

 



한국의 배당 소득세의 경우에는 15.4% 이고요. 해외 ETF라고 하더라도 이중 과세가 되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가 미국 주식 관련 세금 정리해놓은 포스팅이 있으니 한번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주식이 아니라 ETF 도 마찬가지이거든요.

ETF에 대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

ISA 계좌에서 투자를 진행하라

 

ISA 계좌는 이자와 배당소득에 한하여 5년간 200만원 까지 비과세 적용이 되고요. 초과분에 대해서도 9.9% 분리과세가 되기 때문에 아주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외 자산에 투자한다면 해외 주식 직구

 

해외 상장 ETF의 이익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가 부과됨이 원칙이나 과세기간 중 매매차익의 250만원까지는 공제 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이용한다면 ETF를 통한 절세에 한발짝 다가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 주식 직구를 할 경우에는 대부분 환노출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참고하셔야 하고요.

 



결론적으로는 ETF에 투자를 하고 매수/매도를 할 시에도 신경써야 할 것이 아에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수익이 나서 세금을 내야하는 걱정보다는 일단 투자 수익을 올리는 것이 먼저 아닐까 싶네요. 그렇다고 까먹으시면 안됩니다.

 

2020/01/21 - [재테크에미치다/미국주식 정보] - 미국 주식 관련 세금 정리,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

 

미국 주식 관련 세금 정리,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면서 내게 되는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액을 매수/매도할 때는 별 문제가 없지만 수익을 많이 보거나 거액의 금액을 관리할 때는 세금이 나올 수 있으니 이 부분 참고하시는 것..

bost.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