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고지, 케토시스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

안녕하세요. 저탄고지 초보 부스트입니다.

이 글은 전문적인 부분에 대해서 서술하기 보다는 처음 시작을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제가 겪었던 의식과 행동의 흐름과 더불어 시행착오들을 이야기 해 볼 예정입니다.



1. 처음 접하게 된 계기


제가 처음으로 저탄고지 케토시스를 접하게 된 것은 “최강의 식사” 라는 책을 통해서였습니다. 그 책을 통해서 방탄커피를 아침마다 마셔줘야겠다고 생각했고 실행하게 되었죠.



2. 뭐가 문제였을까?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된 첫번째 이유는 30대 직장인이자 운동을 그다지 즐기지 않는 개발자 였기 때문에 살이 불어났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는 혈압에 대한 가족력이 있고 최저혈압이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살짝 높은 경고 단계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신장이나 다른곳에 큰 문제는 없는것으로 알고 있으니 그 원인은 전부 비만으로 돌리고 있었고요. 또한 살이 찜으로써 기존에 입던 옷들이 맞지 않게 되었고 스타일 때문이 아닌 살 때문에 새로운 옷을 사게 되었지요.



3. 처음의 실행은?


저탄고지와 간헐적단식을 겸할 수 있는 기초적인 방법인 방탄커피를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10일정도 지속했었는데 생각보다 변화가 없더라고요. 아침에 방탄커피를 마시는 것도 꽤나 곤욕스럽고 말이죠. 단순히 아침 대신에 방탄커피를 마시고 간식과 당류를 끊는것만으로는 변화가 나지 않는 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혼자 그렇게 생각한 것은 아니고 중간에 관련 도서도 읽고 많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자극 및 도움이 받았지요.



4. 힘들었던 점


저탄고지를 하다보면 가장 쉽게 느낄 수 있는것은 내 몸의 변화도 아니고 주변사람들의 시선과 잔소리입니다. 저탄고지 혹은 케토시스 다이어트에 대한 글, 논문 한 줄 읽어보지도 않았으면서 일반적인 기준에 맞춰서 걱정아닌 참견을 하게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멘탈이 흔들렸는데 흔들리기 보다는 나 자신에게 실험해본다는 생각을 가지고 1달 정도 규칙 속에서 살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제 3주 조금 넘었지만 체중도 빠지고 있고 케토시스 단계도 느끼면서 혈압도 오늘 처음으로 정상 수치로 돌아갔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해서 주마다 체중 및 체질량과 혈압은 저의 데이터 위변조를 막기 위한 제대로 된 기록으로 스팀잇에 할 예정이고요. (당장 입력하는 데이터가 잘못되었는지 여부는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습니다. 뭐 제가 돈 받고 측정하는 것도 아니니까요.)


부스트의 데이터 기록 스팀잇

https://steemit.com/@boostyou/feed


제가 많이 도움 받았던 책 혹은 자료에 대해서 남겨볼까 합니다. 다들 저탄고지하세요!


LCHF 정리.md

저탄수 고지방 식이요법 - 나무위키

Sunny song - 유튜브

러브에코Love Echo - 유튜브

LCHF Lifestyler로우 - 유튜브

수빈킴 Subin Kim - 유튜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