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스팀파워 그리고 스팀달러에 대해서 알아보자




저번에 알아보기로 했던 스팀잇에서 사용되는 STEEM, STEEM POWER, STEEM DOLLARS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보가 시기에 따라서 다를수도 있겠지만 당분간은 크게 변화 할 내용이 없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내용이 바뀐다면 추가적으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팀잇을 잘 살펴본다면 3가지 가치가 존재합니다. 사실 2가지 코인 혹은 토큰과 하나의 가치라고 표현해야 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지 않아도 스팀잇을 시작하는데 큰 문제는 없지만 하다보면 당연하게 궁금해 질 수 밖에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



1. 스팀이란?


스팀의 근간을 이루는 토큰입니다. DPOS 형태로 20명의 증인이 블록체인 증명을 하게 됨으로써 STEEM이 채굴되게 됩니다. 채굴 된 코인 중 일부는 증인에게 보상으로 주어지고 많은 수량은 컨텐츠 제작자에게 제공되게 됩니다. 하지만 제공되는 토큰양은 제작자들이 만든 컨텐츠에 찍혀있는 값에 따라서 분배되게 됩니다.


어떤식으로 나눠지는지에 대해서는 차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팀으로 할 수 있는 일은 크게 봤을때에는 송금과 피워업으로 나뉩니다. 스팀 지갑으로의 송금은 수수료가 0 이며 속도 또한 3초 트랜잭션을 자랑하고 있으니 상당히 빠른편입니다. 


파워업의 경우에는 내가 가진 스팀 파워를 높이기 위한 유일한 수단입니다. 스팀과 스팀파워는 1:1 비율로 교환되며 한번 스팀 파워로 교환하게 되면 다시 스팀으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13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2. 스팀파워란?


미리 설명드린 것 처럼 스팀과 1:1 비율로 바꿀 수 있는 가치입니다. 바꾸는 과정에서 부과되는 수수료는 없으나 스팀파워에서 스팀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13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변환되는 것에 대해서는 예를 들어 13,000 스팀파워를 변환하여 했을 때에는 매주 1,000스팀이 변환되어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팀파워를 보유하는 이유는 스팀잇의 큰 시스템 중 하나인 보팅 때문입니다. 스팀파워의 양만큼 보팅을 했을 때 가치가 증가하거나 줄어듭니다. 1,000 스팀 파워를 가진 사람과 10,000 스팀 파워를 가진사람이 동일한 보팅 파워 퍼센티지로 보팅했을 때 10배의 차이가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스팀달러란?


스팀달러는 스팀의 안정성을 위해서 발행되는 통화로써 여러 부분의 위험성을 최소화 하기 위한 토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스팀 백서를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일반적인 사용자가 알아야 할 내용을 서술해보자면 미국달러 1달러를 최소 보장해주는 장치(1달러 이하의 가격이 형성될 시 이자 지급)를 가진 토큰입니다.


스팀보다 대부분 발행이 많이 되는 편이고 현금화가 쉽기 때문에 많은 컨텐츠 제작자들이 현금화를 위한 코인으로 생각하고 현금화를 하기도 합니다. 혹은 스팀잇 내부에서는 송금 시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교환의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하고요.






4. 컨텐츠 보상으로 발생하는 것은?


지금까지 스팀잇에서 사용되는 것들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보았다면 정작 중요한 것을 말할 차례가 왔습니다. 컨텐츠 보상으로 어떤것이 발생되고 어떻게 발행되는지 인데요.

컨텐츠의 보상으로 찍힌 금액의 약 80% 정도는 저자에게 나머지 20% 정도는 큐레이터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제가 예시로 위에 캡쳐해놓은 글에는 저자보상이 $37.11 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제가 보상 받는 옵션을 50:50 으로 해놓았는데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현재는 50% + 50% 보상 선택이 좋습니다.)





결국 제가 받은 보상은 18.554 SBD (스팀달러)와 4.325의 스팀파워입니다. 스팀 달러의 계산은 쉬운데요. 저자 보상에서 반을 나누면 자신이 받는 스팀 달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받는 스팀 파워의 경우는 살짝 어렵습니다. https://steemd.com/ 에서 확인 할 수 있는 feed_price를 통해서 알 수 있는데요. 나와있는 수치를 가지고 계산하시면 발생하게 될 스팀 파워의 양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얼추 제가 생각하는 스팀, 스팀파워 그리고 스팀달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는데요. 스팀잇 하시는 분이라면 @boostyou 글에 보팅 한번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