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에서 보팅이란?

스팀잇에서 돈을 어떻게 버는 것일까?


이전 글에서도 이야기 했었지만 스팀잇에서는 원화(KRW)를 벌 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보팅이라는 것을 통해서 스팀달러(SBD)와 스팀 파워(STEEM POWER) 일주일 뒤에 지급받게 됩니다. 스팀달러 스팀파워 그리고 스팀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번해 해보기로 하고 오늘은 보팅(Vote)에 집중해볼까 합니다.




보팅이란?


보팅이라는 개념이 처음 스팀잇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많이들 예시로 드는 것이 바로 페이스북의 좋아요 입니다. 다만 다른 점은 좋아요의 가치가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지요. 제 최근글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왼쪽부터 설명을 드릴께요. 


동그란 원에 색칠되어 있는 부분은 사용자 본인이 저 글에 보팅을 했다는 표시입니다. 색칠이 되어 있지 않을때에는 아직 보팅하지 않은 글이겠지요.





500 스팀 파워를 넘기게 되면 위와같은 보팅 게이지가 나옵니다. 그래서 글에 선별적으로 파워를 선택해서 보팅할 수 있습니다. 개념 자체가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 처음에는 어쩔 수 없습니다. 계속 읽으면서 개념을 잡아가는 수밖에는요.


500 을 만약 넘기지 못했는데 보팅을 해야 한다면 무조껀 100% 보팅. 즉, 풀보팅만 가능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하루에 할 수 있는 보팅은 최대 10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더 할 수 있으나 하루에 채워지는 보팅파워를 생각 했을 때에는 최대 10번의 풀보팅이 적당합니다.


하지만 뉴비라면 댓글도 열정적으로 달고 보팅도 해서 나를 알려야 하는 순간이 필요한데 정작 중요한 보팅 게이지, 보팅바가 없으니 불편한 점이 너무 많은데요. 그럴때는 한국 스팀잇 유저(@ludorum @wooklym @woojin)가 만들어주신 https://steemkr.com/ 을 쓰시면 됩니다. 이 이야기 까지 하면 너무 길어지니 steemkr 이용법에 대해서는 추가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팅은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위에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스팀잇에서 지갑을 살펴보시면 STEEM, STEEM POWER, STEEM DOLLARS 가 있습니다. 보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STEEM POWER 인데요. 스팀파워(STEEM POWER)가 높을수록 보팅했을 때 올라가는 보상의 양이 증가합니다. 물론 그 숫자의 경우에는 남은 보팅파워와도 연관이 있기는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스팀잇에서 알아서 계산해서 바뀌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내가 보팅할 때 어느정도 금액이 올라가는지 궁금하시다면 steemkr을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저기 찍혀있는 보상 또한 내 보팅파워에 따라서 스팀 금액에 따라서 실시간으로 조금씩 변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