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상화폐 하락장을 대비하는 나만의 노하우



하락장에 대비하는 나만의 노하우


8일에 이어서 다시 하락장이 돌아왔습니다. 어떻게 보면 8일은 한국 프리미엄이 너무 껴있어서 그것들이 빠지는 시기였다면 이번에는 세계의 비트 시세와 발 맞춰서 빠지는 시기인데요. 여전히 약 20% 가량 프리미엄은 존재하더라고요.


물론 블로그나 커뮤니티를 보시면 저보다 경험 많으시고 수익률 좋으신 분들도 있지만 뉴비는 뉴비가 이해한다고 제 경험을 말함과 동시에 제가 생각하고 있는 노하우를 풀어볼까 합니다.





제일 위에 있는 사진은 오늘의 시장 상황이고요. 바로 위에 있는 차트 사진은 올해 초부터 코인투자하시는 분들이 계속 말하는 5월의 비트코인 상황입니다. 제가 투자를 하면서 가장 아찔했던 순간이 5월달이었습니다. 그때도 우리나라 한국 프리미엄 때문에 거의 100% 프리미엄이 붙었던 순간이 있었는데요. 저는 사실 이런 장을 처음 경험해봤던 터라 어떻게 반응해야 할 지 모르겠더라고요.


제가 의존할 수 있었던 것은 투자 단톡방이었습니다. 그곳에서 고수들이 이야기해주는 것은 하락장이야 말로 코인 숫자를 늘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라는 이야기였는데요.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게 초보자에게는 너무 어려운 것이지요. 그래서 결국 저는 저때 -40% 가량의 수익률을 기록하였고 한동안 단타는 안했습니다.


그러면서 저만의 노하우 혹은 투자 규칙이 생겼습니다.


1. 하락장 예측을 하자


무책임하고 어려운 말이지만 우리나라와 외국의 비트코인 차트만 비교해보셨더라도 한번쯤은 떨어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다들 해보셨을껍니다. 거기에 코리아 프리미엄이 20% 이상 붙어있고 한국 거래소간의 프리미엄 차이가 있는 개판 5분전인 상황에서는 더더욱 말이지요. 


특히 이번에는 몇일에 걸쳐 외국의 비트코인 가격은 떨어지고 있는데 코프는 계속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어제 밤에 일부 원화로 바꿔놓은 상황이었고 오늘 오후에 하락세로 돌아서자마자 예약 매수 해놓은 대부분을 취소 하였지요. 언제까지 떨어질지는 누구도 알 수 없으니까요.



2. 내 트레이딩 능력을 과신하지 말자


존버라는 말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지만 하락장에서 어설프게 매수/매도를 하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보통 사람이 하락장을 인지하는 순간 고민하게 됩니다. 손절을 해야하나 버텨야 하나라고 말이죠. 그리고 결정까지는 꽤나 오랜시간이 걸리거나 빠르게 손절하더라도 애매한 위치에서 사기 마련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같은 타이밍에서 사고 싶고 팔고 싶기 때문이지요.


그 순간 물리는 것이지요.



3. 추가 매수를 준비하세요.


현금화 시켜놓은 코인 혹은 비트가 있다면 추가 매수를 준비하세요. 다들 트레이딩하시면서 확실한 정보다 버티면 오른다고 생각하는 코인이 있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NXT가 그런 코인이었고 내리는 장을 보면서 일정 부분 추가 매수를 하였습니다. EOS의 경우에는 생각하지도 못했는데 단톡방에서 이야기해주셔서 부랴부랴 8.5달러 정도에 추가 매수를 진행했고 타이밍봐서 일정 부분 수익실현 예정입니다.


블록체인에 확신이 있다면 하락장은 내 자산이 더 이상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원화 혹은 비트로 포트폴리오를 재개편) 공격적인 투자(추가로 비트 및 알트코인 구매)를 할만한 시기입니다. 단톡방에서 만약 비트코인이 천만원 초반까지 떨어진다면 대출받아서라도 사신다고 하셨는데 저도 솔직히 혹하더라고요. 오늘의 경험이 있으시다면 분명 복기하시고 다음번에는 덜 손해보고 이득볼 수 있는 투자를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 번 클릭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