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글쓰기 방법



스팀잇 글쓰는 방법 알아보기


스팀잇 같은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 같은 다른 블로그 시스템과는 다르게 위지윅 에디터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위지윅 모드로 바꿔주시거나 Markdown(이하 마크다운) 형태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 위와 같은 글쓰기 도구를 위지윅 에디터라고 한다.


저 같은 경우는 직접 스팀잇에서 바로 글을 쓰기보다는 다른곳에서 글을 저장해놓고 옮기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이미 쓸때 어느정도 마크다운 형식에 맞춰서 글을 작성하고는 합니다. 아직은 친절하지 못한 UI를 가지고 있지 않은탓에 만약 사진을 업로드해서 글을 쓰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마크다운 형식에 맞춰서 글을 써야 하더라고요.




 마크다운으로 쉽게 쓸 수 있을까 했지만 그런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왜 위즈윅 방식으로 하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사실 스팀잇 글 쓰기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이미지 올리는 방식입니다. Markdown 방식이라면 드래그앤드롭 (끌기) 을 통해서 이미지 업로드를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위즈윅으로 모드를 바꾸는 순간 이미지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글을 쓰고 Markdown 태그를 이용해서 수동으로 꾸며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마크다운 사용방법


이걸 블로그 포스팅으로 하려면 이래저래 한나절일 것 같어서 좋은 글 링크 하나 해놓겠습니다.


스팀잇 마크다운 사용방법



맥 혹은 아이폰 유저라면?




추천하는 앱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Bear 이라는 앱입니다. 태그를 입력하지 않더라도 마크다운 형식으로 글을 쓸 수도 있고 글을 저장해놓을수도 있어서 저는 편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글을 쓰시고 복붙을 통해서 스팀잇에 둔 다음에 이미지 파일만 하나하나 옮겨주시면 금방 글 하나를 뚝딱 작성할 수 있더라고요.


아쉬운 점은 아이폰과 맥북 동기화를 하기 위해서는 유료 결제가 필요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글을 다 썼다면?


글을 잘 썻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만약 그대로 올리신다면 내 팔로워만 글을 볼 수 있겠지요. 바로 태그라는 것을 작성해야 합니다. 스팀잇의 경우에는 최대 5개까지 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그를 이용함으로써 글 검색을 쉽게 할 수 있고 같은 관심사의 글을 찾아 볼 수 있는것이지요.


한국 커뮤니티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kr 태그를 사용하고 있고요. 초보들을 위한 태그로는 @virus707 님이 시작하신 #jjangjjangman 태그가 있네요. 그 외에도 첫 가입 인사를 위해서는 #kr-join 초보자를 위한 #kr-newbie 등 무궁무진한 태그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태그까지 설정하셨으면 글 발행을 위한 대부분의 준비가 끝났는데요.






보상 설정은?


이제 보상 설정만 하시면 글 발행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차차 배워나가시면 될텐데요. 초보시라면 스팀파워 + 스팀달러 50% 설정으로 하시고요. 이 글에 보팅 하기는 체크 상태를 유지하시면 됩니다.


언제든 궁금한 점 있으시면 이곳에 남겨주세요. 스팀잇에서는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거든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